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여드름을 악화하는 음식 10가지 정리.

by ☆◈▩♬※∀ 2021. 10. 20.
728x90

여드름은 사춘기 때 많이 난다고 생각하지만 요즘은 여러 가지 환경과 식습관의 변화로 성인에게도 많이 생깁니다. 특히 식습관에 의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원인이 되는 음식은 무엇인지 알고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를 계속 착용함으로 여드름이 나는 경우도 많아 스트레스가 많으실 거라 생각되는데, 오늘은 여드름을 악화시키고, 여드름에 나쁜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페인

 

커피나 녹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비타민B의 흡수를 저하시키며,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피부의 수분을 빼앗고 건조하게 만듭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지 분비량을 높이게 되고 결국 여드름이 생기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고, 가능하다면 피부를 위해서 물을 많이 섭취하거나 디카페인으로 바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우유

 

우유, 특히 탈지유를 많이 마시면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에 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소가 임신했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 여드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중에 이런 호르몬이 높은 사람일수록 여드름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3. 해조류

 

미역과 다시마 등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해조류는 보통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시 호르몬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유제품

 

유제품의 호르몬이 체내로 들어와 피지를 과잉 분비하게 돕고, 이런 피지들이 모공 안에 쌓여 있는 케라틴 세포와 어울리며 여드름이 생깁니다. 모든 사람들이 유제품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떠한 유제품을 먹을 때 자주 피부에 트러블이 생긴다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초콜릿

 

몇 가지 연구에 의하면 초콜릿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여드름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경험상 저도 초콜릿을 많이 먹게 되면 피부가 가렵기도 하고 불편함이 느껴질 때가 있었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초콜릿의 핵심성분이 카카오 열매의 문제보다는 초콜릿 안에 들어가는 설탕과 우유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초콜릿을 섭취 시 가능한 밀크 초콜릿보다는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밀가루 음식

 

우리의 식습관 중 빼놓을 수가 없는 게 바로 밀가루 음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드름이 아니더라고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우리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익히 알고 계실 것입니다.

 

밀가루는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열을 발생시키는데 그 과정에서 얼굴에 열이 올라와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당으로 전환하는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데 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는 동안 피지가 증가하며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7. 기름이 많은 음식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피지가 과하게 많이 분비하게 되어 모공이 막히기가 쉬워지고 여드름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또한 혈액 순환도 나빠지면서 피부에 필요한 성분을 공급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뾰루지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튀김이나 볶음 등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지방이 많은 육류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8.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캅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시만 여드름에는 나쁜 음식입니다. 매운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얼굴이 붉어지고,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땅콩

 

땅콩은 유지가 있는 음식으로 땅콩에는 안드로겐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안드로겐' 성분이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코 주변에 하얀 고름이 보이는 분들이 피부과에 가면 검사를 받았는데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땅콩버터를 먹어왔던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을 정도로 피부 트러블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땅콩 대신 아몬드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탄산음료, 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와 에너지 드링크 속에는 다량의 설탕이 들어있는데, 액체로 된 음료라는 특성상 몸속에 흡수되는 시간이 빨라 혈당 상승은 물론 피부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체내 염증은 각종 질환의 발생은 물론 유분 조절 기능이 떨어지고 여드름 피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음료뿐만 아니라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가 있는 케이크, 크로플, 와플 등 흔히 우리가 맛있다고 생각하는 음식들은 대부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3

 

 

저도 자취를 하면서 불균형한 식습관과 오랜 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에 뾰루지도 많이 나고 불편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제가 직접 경험해보니 다른 건 몰라도 식습관에 살짝의 변화만 주더라도 달라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작은 변화라도 준다면 피부에 좋은 영향을 끼칠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정보가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