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해보험 보험금(보상금액) 지급일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풍수해로 인한 피해를 받았을 때 가장 궁금한 점은 보험금과 보험금 지급 날짜입니다. 피해 발생 후 최대한 빨리 신고 후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빠른 시일 내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풍수해보험이란
- 행정안전부가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험료의 70% 이상을 지원하며, 국민은 저렴한 보험료로 풍수해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재해 : 태풍, 지진, 지진해일, 대설, 풍랑, 강풍, 해일, 호우, 홍수 등이 있습니다.
보험금(보상금액) 지급일
- 사고 접수 후 보험사가 현지조사, 지급보험금 산정 등의 절차를 거쳐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 보험금이 정해진 날로부터 7일 이내에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보험금 지급 과정
1. 사고 발생 : 행정안전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조 조기 인지.
2. 사고통보 : 지자체 담당자 또는 해당 보험사에 방문, 전화, 인터넷, 팩스 등으로 통보합니다.
3. 현장조사 : 지역 전담조직 및 인력의 현장 출동을 통한 사고조사, 재해지역이 넓을 경우 인력 집중 투입을 통해 신속조사를 실시합니다.
4. 보험금 청구 및 서류 접수 : 보험금 청구서, 사고증명서, 신분증 등을 제출합니다.
5. 손해사정 : 사고 원인과 손해의 인과관계, 보험가입금액을 고려한 손해액을 산정합니다.
6. 보험금 지급 : 보험금 결정 후 온라인으로 입금처리가 됩니다. (7일 이내 보험금 지급 완료)
그 외에도 신청대상, 상품 종류, 보상기준, 보험료, 가입 보험사, 가입방법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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