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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한 정보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정리.

by ☆◈▩♬※∀ 2022.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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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는 대출 등의 금융업무를 볼 때나 개인 및 사업자 신용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도 함께 알려드리니 이번 시간에 미리 숙지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사진으로 되어있는 설명이 없어도 순서대로만 하면 누구나 쉽게 발급 가능합니다.

 

 

 

4대 보험이란

- 나라에서 국민의 건강을 책임을 바탕으로 질병, 노령, 실업 등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활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4개의 보험을 말합니다.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며, 직장을 다니지 않더라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 개인

- 개인 완납증명서의 경우에는 '4대 보험 완납증명서'가 아닌 '건강연금 보험 완납 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경우에는 보통 은행에서 대출받을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합니다.(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며, 간편 인증이 가능합니다.)

2. '민원 여기요' ☞ '개인 민원'을 선택합니다.

3. '증명서 발급/확인' ☞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누른 후 조회에서 보험 구분을 선택합니다.

4. 프린트 발급과 팩스 전송 중에 하나를 선택 후 발급받으면 완료입니다.(기본 암호 설정은 생년월일 6자리로 설정됩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 사업자

- 사업자 같은 경우에는 개인과 다르게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공공기관 및 국가기관에 물품을 납품하였을 때 필수로 붙는 서류가 완납증명서입니다.(대금 청구)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사업장' ☞ '4대 보험 완납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3.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한데,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사업자의 경우에는 간편 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어렵습니다.)

4. 메인 홈페이지에서 '제증명 발급' ☞ '완납증명서'를 선택합니다.

5. '4대 보험' 선택 후 프린트 발급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네트워크 프린터의 경우 출력이 불가하며, PDF 파일로 저장 시 문서 비밀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준비물

- 개인의 경우에는 준비물이 따로 없고,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 명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정보를 통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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