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맥북 시리즈와 아이맥을 사용하다 보면 발열과 발열을 식히기 위한 팬 소음으로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맥북을 사용하면서 놀랄 때가 많았고, 비싼 돈 주고 구매했는데 왜 이런 불안감을 느껴야 되지라는 생각도 많이 들다 보니 짜증도 많이 났습니다.
맥북을 비롯한 노트북의 특성상 작은 공간에 모든 부품을 어떻게든 넣어야 하기 때문에 사실 발열은 어쩔 수 없고, 발열을 줄이기 위한 팬 소음도 어쩔 수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발열과 팬 소음을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맥북을 사용하면서 직접 사용해본 프로그램과 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acs Fan Control 프로그램이란.
Macs Fan Control은 맥의 온도를 직접 모니터링하면서 팬을 강제로 동작시키거나 제한함으로 발열과 팬 소음을 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효율적인 발열, 팬 소음을 줄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유료도 있지만 무료로 이용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하신 후 다운을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Macs Fan Control 설치
먼저 Macs Fan Control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사이트 주소 : 이곳을 클릭한 후 Free Download를 눌러 설치해주시면 끝.
Macs Fan Control 설치 후
다운로드한 Macs Fan Control 프로그램에 들어가 보면 오른쪽에는 온도센서를 통해서 맥북 구석구석 온도가 몇 도인지와 왼쪽에는 팬들이 돌아가는 RPM이 나와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들어가시면 먼저 온도센서를 보신 후 유독 높은 온도로 나와있는 센서를 어떤 것인지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Macs Fan Control 설정하기 - 두 가지 설정 방법
첫 번째 방법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설정 값을 세팅하면 되는데 다른 부분을 설정하지 않아도 되고 자동으로 설정된 부분을 '사용자 지정'을 눌러 수동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처음에는 자동으로 설정돼있습니다.)
자동 옆에 있는 사용자 지정을 눌러 'RPM 고정값'에서 4,000으로 설정해줍니다. 제가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해보고 알려주셨던 고정값인데, 저도 직접 사용해보니 체감상 가장 괜찮다고 느꼈습니다. (다른 고정값도 사용해봤는데 고정값 4,000이 가장 괜찮았습니다.)
RPM 고정값을 4,000으로 설정하면 평소에도 팬이 조용하게 돌아가도록 만드는데 평소에 멈춰있는 게 아닌 계속 팬이 돌기 때문에, 갑자기 큰 팬 소음을 내는 일은 없었습니다. 발열을 비롯해 팬 소음도 어느 정도는 잡아주는 모습을 보여서 만족했습니다.
※ 저는 RPM 4,000이 가장 괜찮아서 사용했지만,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1. 나는 소음이 좀 나더라도 기능적으로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는 분들은 RPM 고정값을 높게 설정해줍니다.
2. 나는 소음이 나지 않았으면 좋겠고, 기능은 좀 떨어져도 괜찮다는 분들은 RPM 고정값을 낮게 설정해줍니다.
3. 마지막으로 귀찮다 싶으신 분들은 기본 설정돼있는 것처럼 '자동'으로 사용하시면 되는데, 어렵지 않은 방법이니 나의 소중한 맥북과 아이맥을 위해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4. 그리고 두 번째 방법으로 넘어가기 전에 첫 번째 방법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첫 번째 먼저 실행해보시고 두 번째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방법
처음에는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한데 자동 옆에 있는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1. Left Side 팬 설정
● 왼쪽 팬은 GPU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데, 먼저 'RPM 고정' 밑에 센서에 따라 지정을 체크 후에 GPU PECI를 찾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그다음은 온도를 설정해주셔야 됩니다. '다음 온도가 되면 팬 속도를 증가시킵니다'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팬이 늦게 돈다는 뜻으로 발열은 살짝 있을 수 있지만 팬 소음은 줄일 수 있고, 반대로 온도를 낮추면 발열을 줄이는 대신에 팬이 일찍 돌기 때문에 팬 소음이 높아지게 됩니다.
● 그리고 '최대 온도'를 설정해주시면 설정한 온도를 넘지 않도록 팬이 돌게 됩니다.
● 팬 소음을 줄일지, 발열을 줄일지에 대해서는 여러분들께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 도움을 드리자면 팬 소음이 조금 크더라도 발열을 줄이고 싶다면 50도, 85도로 설정해주시고, 발열이 살짝 있더라도 팬 소음을 줄이고 싶다면 60도, 90도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Right Side 팬 설정
●팬 설정이 Left Side와 거의 동일해서 설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 Right는 CPU와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서, 아까와 동일하게 '사용자 지정 버튼'을 체크 후 CPU PECI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아까와 동일하게 '다음 온도가 되면 팬 속도를 증가시킵니다'와 '최대 온도'를 설정해주시면 발열과 팬 소음을 줄여 맥북 사용 시 처음보다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 설정은 Left Side와 동일하게 Right Side는 '팬 소음이 조금 크더라도 발열을 줄이고 싶다면 50도, 85도로 설정해주시고, 발열이 살짝 있더라도 팬 소음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60도, 90도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제가 알려드린 두 번째 방법은 제가 직접 온도를 하나하나 설정 보고 경험하고 알려드린 것이 아닌 여러 사이트와 정보를 보고 직접 사용해본 후 가장 괜찮았던 온도를 알려드린 것이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린 설정이 100% 정답은 아니고, 맥북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설정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가 알려드린 정보가 별거 아닌 간단한 설정이지만 사용해보시면 효과가 꽤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맥북과 아이맥을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그 외에 맥북 발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제가 전에 작성했던 글이니 밑에 링크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시스 GV60 가격 및 주행가능거리 등 총정리. (0) | 2021.10.03 |
---|---|
코로나 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및 사용처 정리. (1) | 2021.09.30 |
매복 사랑니 수술 후기 및 최종 비용, 보험청구까지 정리. (1) | 2021.09.27 |
2021년 인기 캠핑 의자 7가지 추천 정리. (1) | 2021.09.26 |
맥북 발열 줄이는 8가지 방법 및 발열 원인, 증상 정리. (0) | 2021.09.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