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담 걸리는 이유와 담에 걸렸을 때 어떻게 풀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담은 보통 갑작스러운 근육 사용으로 경직되어 뻐근한 통증을 만들어 일상생활까지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운동하는 등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의학적으로 근막통증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담이라는 것은 관절이나 뼈와 관련된 질병이 아닌 늘어난 근육이나 힘줄에 의해 생기는 질병입니다. 하루 종일 거의 앉아서 시간은 보내는 직장인들과 학생들은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서 한 자세를 유지하다 보면 어깨에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고, 특히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가 근육을 점점 더 굳고 뭉치도록 만들기 때문에 담에 걸리기 좋은 환경이 되기도 합니다.
담 걸리는 이유
1. 잠자는 자세
평소 잠은 한쪽으로 누워서 자거나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거북목이나 목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고, 자고 일어나면 온 몸이 뻐근함을 느끼는 담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자세
많은 직장인과 학생들이 공부나 업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나오고 어깨에 굽어지는 등의 바르지 못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됩니다.
이처럼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를 지속하게 되는 경우 목이나 어깨 등에 근육이 경직되어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에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3. 스트레칭 없이 운동을 하는 경우
담은 목, 어깨, 등, 허벅지, 엉덩이 등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근육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우리가 평소 느끼는 신체부위는 목과 어깨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을 하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격한 운동을 하게 되면 뭉쳐있던 근육들이 더 단단하게 뭉치게 되고, 긴장되어 통증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운동뿐 아니라 교통사고, 외상 등 외부 충격을 받는 경우에도 담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재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어깨 쪽으로 담이 걸리는 이유로는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긴장을 하게 되면 목과 어깨가 위로 솟아오르면서 웅크리게 되는데, 스트레스와 비례해서 통증도 심해지기 때문에 두통, 집중력 감소, 기억력 감소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디스크가 생길 위험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5. 운동 부족
운동 부족으로 인해 근육의 힘이 떨어졌을 때 담이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6. 스마트기기 사용
좋은 자세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면 당연 괜찮겠지만, 사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면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지 않은 자세로 스마트기기를 오랜 시간 사용하다가 담에 걸리기도 합니다.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때는 목과 어깨에 최대한 힘을 빼주고 무리가 가지 않는 올바른 자세로 긴 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 푸는 법
1. 온찜질
담이 온 부위에 따뜻한 팩을 하게 되면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온찜질을 통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스팀타월이나 찜질팩 등을 담이 걸린 부위에 올려두고, 편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레 몸의 긴장이 풀리면서 담도 함께 풀리게 됩니다.
2. 마사지
경직되어 있던 곳을 풀어주려면 담이 걸린 부위를 부드럽게 주물러주거나 두드리면서 풀어줘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강하게 마사지를 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이 더 심해지는 등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
담은 피로 누적과 스트레스로 인해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감자 섭취
담에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들도 있습니다. 감자에는 여러 가지 성분들도 많지만 특히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를 꾸준하게 먹을 경우에는 '부산피질 호르몬'이라는 성분이 생산되는데, 이 성분은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의 뭉침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5. 자세교정
누구나 알고 있지만, 고치기 어려운 것이 자세교정입니다. 현대인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인데,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로 일을 하게 되면 담을 비롯해 거북목, 허리디스크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고,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6. 스트레칭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평소 시간이 없어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틈틈이 시간을 내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다 보면 근육이 긴장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담에 걸리기 쉽고, 평소에 기지개를 자주 켜주거나 목을 좌우로 돌리는 등의 스트레칭을 꾸준히 반복해준다면 담 걸릴 확률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방법
1. 목 뒤로 젖혀주기 1
- 자세를 바르게 하고 선 채로 두 손을 마주대고 엄지는 턱 아랫부분에 가져갑니다.
- 엄지로 턱밑을 들어 올려주며 목을 뒤로 천천히 젖혀줍니다.
- 시선은 최대한 뒤로 보도록 하고 5~10초간 멈춘 후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줍니다.
2. 목 뒤로 젖혀주기 2
- 정면을 바라보고 정자세로 의자에 앉습니다.
- 허리를 곧게 세우고, 목 뒤에 깍지를 끼운 상태에서 고개를 뒤로 젖혀줍니다.
- 고개를 원래대로 내린 후 좌우 옆으로 고개를 돌려줍니다.
3. 목 옆
- 양발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바르게 서있습니다.
- 오른손을 머리 위를 지나 왼쪽 귀를 손가락으로 감싸줍니다.
- 손목, 팔꿈치 힘만 사용하여 오른쪽으로 지그시 눌러줍니다.
- 5초 정도 멈춘 후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줍니다.
- 반대쪽도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해주면 됩니다.
4. 벽 짚고 풀어주기
- 바른 자세로 척추 정렬을 잡아주고, 양발은 어깨너비로 벌려줍니다.
- 벽 앞에 서서 팔은 펴고 손바닥으로 벽 위를 짚어 상체를 숙여줍니다.
- 최대한 등을 쭉 펴주고 목을 뒤로 젖혀줍니다.
- 이 상태로 5초 정도 유지해주면 되고 반복해주면 됩니다.
5. 팔을 위로 쭉 펴기
- 어깨너비만큼 간격을 두고 양손으로 수건을 움켜쥡니다.
- 팔은 위로 뻗어 올려줍니다.
- 뻗어 올린 팔을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뒤로 젖혀 목 근육을 풀어줍니다.
- 이 상태로 5초가 유지해주면 됩니다.
광고3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담에 걸리는 이유와 담 푸는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귤 종류 및 귤 종류별 특징 정리. (0) | 2021.12.05 |
---|---|
가장 많이 팔린 10만원대 태블릿 PC 6가지 추천 정리. (0) | 2021.11.25 |
가장 많이 팔린 에어프라이어 6가지 추천 정리. (0) | 2021.11.23 |
이만희의 신천지란 무엇일까, 신천지에 대해 정리. (1) | 2021.11.22 |
교통사고 당했을 때 대처법 및 교통사고 후유증 자가진단법 정리. (0) | 2021.1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