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투척용 소화기 사용법 및 유통기한 등 정리.

by ☆◈▩♬※∀ 2021. 11. 15.
728x90

화재는 언제 갑작스럽게 나타날지 알 수 없는데, 화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진압입니다. 처음에는 진압하기가 쉽지만 불길이 점점 커지면 소방차로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투척용 소화기 사용법과 유통기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투척용 소화기란
2. 투척용 소화기 사용법
3. 투척용 소화기 장점
4. 투척용 소화기 단점
5. 투척용 소화기 유통기한
6. 투척용 소화기 사용 시 주의사항
7. 투척용 소화기 폐기방법

 

 

 

 

 

투척용 소화기란

 

투척용 소화기는 던져서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로써,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발화점에 직접 투척하여 앰플이 파손되면서 소화약제와 가스가 발생하여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 가능한 액체형 소화용구입니다.

 

투척용 소화기는 요양시설, 유치원, 공장, 버스, 주방, 아파트, 회의실, 주거시설 등 웬만한 곳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 분사형 소화기에 비해 투척용 소화기는 가벼워서 어린이, 노약자, 여성 등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투척용 소화기 사용법

 

1. 투척 진압 소화 방법

- 화재 발생 목격 시 투척용 소화기를 발화지점에 투척하여 안전하게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투척용 소화기 사용법입니다. 던져서 불을 끈다는 것은 화점에서 멀리 떨어져서, 보다 안전하게 불을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화점에 정확하게 던져야 효과를 100% 볼 수 있기 때문에 침착하고 신중하게 던져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화점에 정확히 던지는 것인데, 벽면이나 천장에서의 화재나 충격이 흡수되는 침대, 소파, 커튼 화재 시에는 벽면을 이용한 투척이나 화점이 힘차게 던져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자동 확산 소화 방법

- 투척 진압 소화 방법과는 달리 던지지 않고 화재 발생이 예상되는 공간에 설치하여 화재 발생 시 자동으로 앰플이 깨지면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사용법입니다. 장시간 사람의 왕래가 없고,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많은 창고나, 공장 등에 설치하여 발생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90~100도에 투척용 소화기가 자동으로 깨지면서 불이 꺼지게 됩니다.

 

 

 

 

 

 

3. 물 희석 소화 방법

- 소파나 커튼, 천장과 같이 투척하기 힘들거나 화재가 부분적으로 넓게 확산될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투척용 소화기 한 병뚜껑을 열고 물 20L와 희석하여 화점에 뿌려주면 넓은 공간의 화재 시에도 효과적으로 진압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실 화재가 발생하면 한시가 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방법만 숙지하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투척용 소화기 장점

 

1. 신속하고 탁월한 소화력

- 투척용 소화기는 소화약제 성분의 화학적 반응에 의한 질식 및 냉각 작용으로 3~5초 내에 화재를 진압합니다.

 

 

2.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

- 간단한 투척방법으로 초기 화재 발생 시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화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사용 시 위아래로 흔들 필요 없이 곧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어떠한 자세에서도 투척이 가능합니다.

 

 

3. 비자극성 물질

- 한국 화학시험 연구원 피부 자극 테스트 결과 1차 피부 자극지수 '0' 제품으로 사람과 동물 및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친환경적 제품입니다.

 

 

4. 재충전, 정기검사 필요 없습니다.

- 재충전이나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 없이 5년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5. 계절 상관없이 사용 가능

- 영하 20도에서 영상 45도까지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실내, 실외 바람이 부는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6. 분말가루가 남는 분말소화기와는 달리, 잔재물이 남지 않습니다.

 

 

 

 

 

투척용 소화기 단점

 

1. 정확한 위치에 던지지 못하면 화재를 진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불발 시에 화재가 확산되고, 불발된 투척용 소화기는 녹아내린 후 뒤늦게 터질 수 있습니다.

 

3. 투척용 소화기는 단단한 벽 또는 바닥에 던져야 진압이 가능하고, 소파나 침대 등 푹신한 곳에 던지게 되면 불발이 될 확률이 높아져 화재가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4. 내구성이 좋지 않아 실수로 바닥에 떨어지면 깨질 수 있습니다.

 

 

 

 

 

 

투척용 소화기 유통기한

 

- 투척용 소화기는 유통기한이 따로 없습니다. 관리만 잘해준다면 반영구적으로 오랜 시간 두고 사용할 수 있는데, 높은 온도와 습기,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투척용 소화기는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소화기 안에 액체 색깔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하면 비상시에 사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투척용 소화기는 항상 눈에 잘 띄는 곳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척용 소화기 사용 시 주의사항

 

1. 화재가 발생한 곳에 투척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하여 투척 후 빠른 탈출을 권장합니다.

 

2. 투척 시 불이 난 곳의 벽 또는 바닥에 던져서 진압해야 합니다.

 

3. 상용 중 액체가 손에 묻거나 눈에 들어갔을 경우 물로 충분히 씻어줘야 합니다.

 

4. 어린아이가 가지고 놀지 않도록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1.5m 이하 높이에 사람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설치 시 단단하지 않은 벽면에 설치하면 떨어져 소화기가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6. 화재 시 화재를 소화하는 투척용 소화기이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7. 용기는 얇은 합성수지로 되어있어 자주 누르거나 압력을 가할 시 쉽게 파손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8.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9. 깨어져 액체가 묻은 곳은 걸레나 마른 천으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10. 안전핀이 없는 제품으로 화재 발생 시 정확한 화점에 그냥 투척하면 됩니다.

 

11. 2m 이상 떨어진 곳에서 투척합니다.

 

12. 이불, 소파 등 깨지지 않는 곳에 투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3. 유류화재는 발화점이 아니기 때문에, 주변 바닥이나 벽에 투척해야 합니다.

 

14. 자동찬 안 등 45도를 넘는 장소에 보관하면 안 됩니다.

 

 

 

 

 

 

투척용 소화기 폐기방법

 

투척용 소화기의 폐기 방법은 간단한데 소화약제의 경우는 하수도 등에 버리고, 본체는 타지 않는 쓰레기로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간단한 방법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이기 때문에 가정이든 어디든 한 개쯤은 배치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정보가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