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12가지 및 원인 정리.

by ☆◈▩♬※∀ 2021. 10. 23.
728x90

사계절 상관없이 조금만 더우면 겨드랑이에 땀이 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 저 또한 그렇습니다. 땀이 나는 건 그렇다 쳐도 겨드랑이에서 냄새까지 나니 혹여나 냄새가 다른 사람이 맡게 될까 봐 신경 쓰이고 스트레스까지 받게 됩니다.

 

오늘은 흔히 액취증이라고 불리는 겨드랑이 냄새가 왜 나는 건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 속 어떠한 이유로 생기는지 발견하고 거기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냄새 원인

 

일반적으로 겨드랑이에는 '아포크린 땀샘'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땀은 피지와 섞이게 되고 균과 만나 분해가 일어나 악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날 수 있는데 이 물질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큰 편에 속하거나 수가 많다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겨드랑이에서 나는 심한 냄새를 '액취증'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를 판단하는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하지만 귀지가 항상 축축하다거나 셔츠의 겨드랑이 부위가 누렇게 젖어있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과 지방, 암모니아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누렇게 변한다고 합니다.

 

 

 

액취증 8가지 자가진단법

 

1. 흰옷을 입었을 때 겨드랑이 부위가 변색된다.

2. 다른 부위에 비해 겨드랑이 땀이 많다.

3. 냄새에 대한 스트레스로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다.

4. 평소 귀지가 건조하지 않고 축축하고 끈적하다.

5. 흰 옷을 입으면 겨드랑이 부위가 누렇게 변색된다.

6. 다른 사람들에게 암내 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7. 가족 중에 액취증이 있거나 치료받은 사람이 있다.

8. 목욕한 지 2시간이 지나고 겨드랑이를 문질러봤는데 냄새가 났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 12가지

 

1. 음주, 흡연

니코틴과 알코올은 땀샘을 자극하여 악취를 일으키기 때문에 양을 줄이거나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베이킹 소다 - 가격 대비 효과적이라 가장 추천합니다.

샤워를 마친 후 말린 겨드랑이에 소량의 베이킹 소다를 발라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니면 베이킹 소다에 레몬즙을 한 스푼 섞어 겨드랑이에 발라주고 3분 후 물로 씻어내기만 해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이틀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몇 주간 꾸준히 지속해주면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청결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은 균이 번식하지 못하도록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 나쁜 균이 늘어날수록 냄새를 심해지기 때문에 외출 중이라면 자주 닦아주고, 집에 오면 깨끗하게 샤워를 해주면 됩니다.

 

 

4. 털 제거

한 개의 모공에서 털이 2개가 난다거나 너무 밀집해있으면 '아포크린 땀샘'이 많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털을 제모해주는 방법이 있는데 땀이 조금이라도 덜 생기고, 트러블을 유발하는 세균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해주어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레몬

레몬 한 개를 반으로 잘라 각각 양쪽 겨드랑이를 문질러주면 됩니다. 레몬즙이 피부에 완벽히 스며들 수 있도록, 겨드랑이가 건조해질 때까지 물로 씻어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방법은 하루에 한 번만 해줘도 충분하고, 레몬의 산 성분이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해줘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데오드란트 사용(냄새 억제제) - 저는 개인적으로 큰 효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외출 전 '데오드란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용 시 겨드랑이가 마른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귀가 후 다시 청결하게 씻어주면 됩니다.

 

 

7. 흡수패드

더운 계절에는 아무래도 많은 땀을 흘릴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신경을 써도 완벽하게 막는 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는 패드를 사용해 문제 부위가 누렇게 물드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사과식초

사과식초에 들어있는 자연 산 성분이 세균과 박테리아 번식을 막고 겨드랑이 냄새를 중화시켜줍니다. 매일 아침 샤워 후, 저녁에 잠들기 전에 화장 솜이나 면봉을 이용해서 겨드랑이에 사과 식초를 살살 발라주면 됩니다. 하루에 두 번 꾸준하게 해 주면 겨드랑이 냄새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9. 운동

정신적은 스트레스도 교감신경을 활발하게 만들어 땀을 증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꾸준한 운동을 통해 땀과 노폐물을 신체 밖으로 배출하면 스트레스도 낮추고, 암내 제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 후 깨끗하게 샤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10. 식단관리

고기류, 유제품, 달걀, 양파, 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면 '액취증'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조금씩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드랑이 냄새 원인을 일으키는 과산화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줄여줄 수 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E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손 세정 젤 - 급한 상황에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매일 사용하고 있는 손 세정제입니다. 일상생활 중 겨드랑이 냄새가 심해진다 싶을 때 손 세정 젤을 겨드랑이에 발라주면 됩니다. 이 방법은 일시적인 해결책에 가까운데 급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2. 옷 관리

땀이 많이 나면 냄새가 옷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이때 가능하면 옷을 자주 갈아입어주는 것이 좋고, 몸에 달라붙는 옷보다는 면 소재의 옷을 입어 공기가 잘 순환되게 하는 것이 액취증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겨드랑이 냄새 제거 방법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하나라도 비슷한 증상이 보인다면, 그때 12가지 방법 중 원하는 방법을 몇 가지 선택하셔서 실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제 정보를 통해 저처럼 겨드랑이 냄새로 스트레스받으시는 많은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인사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