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현대인들은 비롯해 요즘 학생들이 많이 걸린다는 '위장염', 제대로 관리하지 않다가 한 번 걸리지 시작하면 만성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속 쓰림과 신물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위장염은 현대인들에게 매우 익숙한 위장 질환이지만, 심해질 경우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위장염'의 원인과 증상,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하면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위장염과 만성 위장염의 원인
'급성위장염' 원인
- 헬리코박터균의 급성간염.
- 강산, 강알칼리 용액.
- 심한 스트레스(외상, 화상, 패혈증 등).
- 알코올, 약물(아스피린, 진통 소염제).
- 세균 감염, 생선 섭취에 의한 기생충 감염, 진균 감염.
'만성 위장염' 원인
- 헬리코박터균 감염.
- 약물(아스피린, 진통 소염제).
- 흡연.
-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 담즙 역류 등.
- 불규칙한 식사 습관.
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급성위장염은 헬리코박터균,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만성 위장염은 이러한 원인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염증의 진행도가 악화되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다른 건 몰라도 스트레스가 공감이 되신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 모든 질병의 원인으로 꼽히는 스트레스는 위산의 과다 분비를 일으키고 위염의 확률을 높입니다. 그 밖에도 식사를 5~10분 사이에 마치는 사람은 15분 이상 천천히 먹는 사람에 비해 위장염에 걸릴 확률이 85% 높아진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 관리가 중요합니다.
급성 위장염과 만성 위장염의 증상 및 경과
'위장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와 장에 염증이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면 '급성위장염',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위장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위장염' 증상
- 복부의 불쾌감이 생깁니다.
- 명치에 압박감이 느껴집니다.
- 소화불량이 생깁니다.(배에 가스가 차서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팽창되기도 합니다.)
- 복통 및 두통이 느껴집니다.
- 식욕 부진이 일어납니다.
- 심하면 구토 및 토혈을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움이 지속됩니다.
'만성 위장염' 증상
- 표재성 위장염 : 만성 위장염의 초기 증상으로 점막 표층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상복부에 통증을 유발하고 식사 직후 나타납니다. 또한 상복부가 무겁게 눌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메스껍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기고 합니다.(소화성 궤양과 비슷한 증상)
- 위축성 위염 : 염증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위의 점막이 위축된 경우인데, 위산분비에 문제가 생겨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거나, 불쾌감, 메스꺼움, 구토, 전신 권태감, 설사와 같은 증상이 지속됩니다. 또한 입맛이 떨어져 체중까지 감소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 위장염'의 위축성 위염은 위암 발생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항상 유의해주셔야 됩니다.
'위장염' 경과
- 위장염이 경과하게 되면 '만성 위장염'으로 진행되는데, 이러한 경우 이미 병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회복이 어렵습니다.
- 따라서 병원에서 '만성 위장염'이라는 진단이 내려지면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염의 정도 변화에 대한 추적 검사를 해야 합니다.
- 추적 검사가 필요한 이유는 일부의 만성 위장염은 위궤양, 위암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치료와 식이요법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장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금연, 금주는 필수!
- 짠 음식과 탄 음식은 가급적 멀리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 세포를 손상시키고 상처가 벌어진 점막으로 발암물질이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이때 위암 발생 위험을 크게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담배와 술은 우리 몸에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위 세포 기능을 약화시키고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염'에 좋은 음식 섭취
- 위장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양배추, 브로콜리, 생강, 미역 등이 있습니다.
- 그뿐 아니라 평소 육류 대신에 채소류, 과일류, 해조류 섭취를 늘려주면 하루에 필요한 식이섬유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으므로 위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어 좋습니다.
유산균 섭취
- 유산균이 위와 장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까운 편의점에만 가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유산균은 위염과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위장을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유산균이 만들어내는 '박테리오신'이라는 항생물질이 헬리코박터균의 분비 물질인 우레아제의 활동과 성장을 억제하여 위염은 물론이고 위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산균은 김치나 요구르트, 청국장 등을 통해 쉽게 섭취할 수 있으나 위산과 담즙산 등 소화효소에 의해 90% 이상이 사멸되기 때문에 균주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락토바실러스'나 '비피도박테리움'이 포함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따뜻한 차 한 잔
- 위장염을 예방하고 위와 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녹차와 매실차 같은 위염에 좋은 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매실은 위 기능을 올려주고 더부룩한 속을 다스려 주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 녹차는 카테킨, 비타민A, B1, B2, C가 풍부한데 장내 유해균을 제거하고 유익한 활동을 도와 장 건강 및 위장 활동을 촉진하여 도움을 줍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
- 심한 위장 문제의 경우 당연 전문적인 치료가 먼저이지만, 치료와 함께 적절한 위 영양제를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은 매스틱, 감초 추출물, 프로폴리스, 소화효소, 아연 등이 있습니다.
- 이 중 메스틱과 플로폴리스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면서 위점막 재생 및 염증 치료에 도움을 주어 좋습니다.
'위장염'에 좋은 음식
1. 감자
- 위벽에 보호막을 생성시켜주며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장 움직임이 원활하게 도와주어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고, 변비 개선에도 좋습니다.
- 더부룩하고 속 쓰림 증상이 있다면 감자즙을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2. 양배추
- 양배추에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위의 점막을 재생시켜주어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주고, 위 건강에 좋습니다.
-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즙을 내서 섭취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3. 무
- 체한 느낌을 없애주고, 소화가 잘 되게 도와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티아 스타제'와 단백질 분해 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소화를 활성화시켜줍니다.
- 구토가 올라오거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있으신 분은 무를 갈아서 섭취하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생강
-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 소화액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 생강은 생으로 먹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생강을 우려낸 차를 위주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 내벽에 자극을 주어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주는데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력에 도움이 됩니다.
5. 대추
-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위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숙면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위장 보호와 강화에 좋습니다.
6. 당근
- 중국의 의학서적 본초강목에서 당근은 위의 장기를 이롭게 하고 오장을 편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체온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대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 설사와 변비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7. 유자
- 유자에는 '리모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장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 '리모넨' 성분은 위장 기능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8.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 팬'성분이 위장 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며, 위장염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숙변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 세계 3대 장수 식품인 슈퍼푸드로 선정된 음식으로 레몬보다 무려 2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위장염뿐만 아니라 위염, 위암,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균을 제거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9. 미역
- 미역 안에는 '알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소화 기능을 높여주고, 식도와 위장 점막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좋습니다.
- 속 쓰림의 원인인 위산을 중화시켜주어 증상을 개선시켜줍니다.
- 그 외에도 다양한 해조류를 많이 섭취해주시면 위장염에 도움이 됩니다.
10. 토마토
- 음식의 소화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 위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특히 토마토는 과음으로 생긴 위장염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11. 연근
- 연근 안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수렴 효과를 해주기 때문에 위궤양을 가라 앉혀주는데 효과적이고 위 통증을 막아줍니다.
- 연근을 잘랐을 때 나오는 진득한 액체는 '뮤신'이라고 하는데, 뮤신은 위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능한 한 위장염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급성위장염에서 만성 위장염을 넘어가지 않도록 치료와 식이요법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장염 증상이 하루 이틀 만에 호전되지 않는다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사를 통해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대한민국에 살아가는 모든 국민들이 스트레스로 몸도 마음도 고생하고 계신데, 제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인사드리겠습니다.
728x90
'소소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초기증상', '치매 테스트와 자가진단', 나는 치매가 맞는걸까? (1) | 2021.08.29 |
---|---|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해결 방안 (0) | 2021.08.28 |
기침을 동반한 목 통증, 목 아플 때 '타이레놀'을 먹어도 될까?! 만약 아니라면 무엇이 좋을까? (2) | 2021.08.23 |
단순포진 vs 대상포진 vs 수두 구분법, '대상포진'이 아닐 수 있습니다. (1) | 2021.08.22 |
'타이레놀 복용법' - 내 증상에 딱 맞는 타이레놀을 찾아보자! (0) | 2021.08.22 |
댓글